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사 뉴스

조정지역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정확히 사용하는 방법!

by $!$! 2021. 4. 11.

현재 우리내 조정지역 부동산 현황

 

21년 현재 대한민국은 무주택 서민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우대 혜택을 받은 대출금액이 전체 주택구매 대출의 10% 미만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서민·실수요자 LTV·DTI 우대요건 적용 대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규제지역 내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서민·실수요자 요건을 충족해 LTV를 10%포인트씩 우대 적용받은 비율은 신규 취급액 기준 7.6%로 나타나 있다. 규제지역에서 주택 구매용 신규 대출 가운데 서민실수요 우대를 받은 대출금액이 7.6%라는 뜻이다.

 

현재 투기나 투기과열지구 같은 규제지역은 주택담보인정비율(LTV) 40% 규제가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 다만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무주택자에게는 LTV 10%포인트를 완화해 주긴하나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이러한 미미한 효과 또한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서는 주택가격 6억원 이하(조정대상지역에서는 주택가격 5억원 이하)로 부부합산 연소득 8000만원 이하(생애 최초 구입자 9000만원 이하)라는 너무 낮은 기준을 통과해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LTV 완화 기준이 너무 엄격하고 가산비율도 높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특히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아파트 평균 가격이 신청 기준을 훌쩍 넘는 수준이다. 현재 회사원 부부들 사이에서는 전혀 필요 없는 수치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우리는 집을 살 수 밖에 없으니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잘 사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해보자.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사용방법.

 

1. 포털사이트 검색방법

포털사이트에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검색! → 주택담보대출계산 정보 입력 → 결과값 확인

참 단순한 방법이지만 월별 상황금액을 한눈에 볼수 없어 조금 답담한 부분이 발생합니다.

 

2. 한국금융감독원 확인방법

금융감독원 → 금융소비자보호처 클릭

→ 금융거래시 유용한 정보 내 "주택담보대출가이드"클릭" → 대출 정보입력 → 계산하기 클릭!

 

1번방법은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로서 접근성이 좋아서 주로 사용하지만 뭔가 전문적으로 디테일하게 관리를 하고 싶다 하면 2번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모두들 내집마련의 꿈을 실현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